1. Anchoring Heuristic
① 닻 내리기 혹은 기준점 휴리스틱이라 불리는 앵커링 휴리스틱의 오류에 빠지는 원인은 단서로 주어진 것에 맴도는 판단을 하기 때문에 생긴다. 즉 불확실한 대상의 가치를 매길 때 어림잡아 매기기 때문에 처음에 기준점을 설정하고 그 다음 조정을 통해 최종가치를 확정하여 오
속성 탓이 아닌 외부적인 상황 탓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발견된 것이다. 이 같은 특징은 외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적대감이라기보다는 내집단 사람들에게 향한 소속감이라는 변수가 작용했기 때문이라고 해석된다(Chatman & Hippel, 2001). 이 연구결과를 유념한다면 우리가 대면하는 매일 매일의 사건들
서론
의사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은 수많은 순간들이 있다. 심지어 우리가 밥을 먹을 때조차 어떤 반찬을 만들어 먹어야 할지, 아니면 사먹어야 할지 의사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런데 산업심리학에서 이르는 의사결정이란, 어떠한 의사결정일지 생각해보니 현재 수행하고자 하는 직무평가나 조직원
추리와 의사결정
● 전제와 추리
전제 :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주어진 정보
추리 : 전제를 토대로 결론을 내리는 인지 과정
● 연역추리와 귀납추리
연역추리 : 전제들이 참이면 결론이 항상 참인 추리(결정론적)
귀납추리 : 몇몇 사례에서 관찰된 것을 토대로 일반원리를 생성하는 추리(확률적)
→ 결론
한국 웩슬러 아동지능검사 4판은 6세 0개월부터 16세 11개월까지의 아동의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개별검사도구이다. 이 검사를 통해 지적영역에서의 영재, 정신지체, 인지적 강점과 약점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인지적 기능에 대한 포괄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2. K-WISC-Ⅳ의 특징
가. K-WISC-Ⅳ의 개
생각에 관한 생각
5장. 두 자아
목차 ··········· p.1
◎5장 요약 정리 ··········· p.2
1. 두 자아
2. 인생이라는 이야기
3. 행복 경험
4. 삶에 관한 생각
◎1~4장 요약 정리 ··········· p.11
1. 두 가지 시스템
2. 휴리스틱과 편향
3. 과신
4. 선택
◎결론 ··········· p.17
◎5장 요약 정리
1. 두
1. 소개 및 저자 소개
2002년부터 기다려왔던 단 한 권의 책, 행동경제학과 인지심리학의 바이블!
사상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천재 심리학자가 밝혀낸, 누구도 생각지
못했던 인간의 2가지 사고체계-‘빠른 직관’과 ‘느린 이성’의 충돌과 융합을 독창적
사례 분석으로 도출해낸 명저이다
00녀현상의 진행과정입니다.
첫째로, 인터넷에 00녀라는 제목으로 동영상 제보가 올라옵니다.
둘째로, 자극적이고 확인되지 않은 부정적인 제보를 통해 확대 재생산됩니다.
셋째로, 인터넷 여론을 통한 마녀사냥이 이뤄집니다. 신상털이와 악플에 시달리게 되고, 부정적인 낙인이 찍히게 됩니다.
넷
3) 인상형성 과정
(1) 초두효과
대인지각에 있어서 중요한 원리의 하나는 첫인상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고전으로 여겨지는 연구에서 Asch(1946)는 피험자들에게 가상적인 인물에 대한 성격을 묘사하는 형용사들을 나열하여 제시하고, 피험자들이 그 인물에 대하여 느끼는 인상이 무엇인지를 쓰게 하여
가바 GABA ☞
가산 모형 additive model ☞
가산 색 혼합 color mixture ☞
가산 요인 additive factors ☞
가산 차이 모형 additive-difference model ☞
가산규칙 addition rule ☞
가산성 additivity ☞
가산적 색채 혼합 additive color mixture ☞
가산적 additive ☞
가상 체험 virtual experience ☞
가상 현실 virtual re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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